다이어트는 살을 뺀 후에도 끝이 없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할 수 있어야 진정한 성공.

요요의 반복이나 매일 다이어트를 걱정하면서 보내는 건 정말 싫다. 마른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의식하면 좋을까? 일본의 한 여성사이트에서 이 문제를 다루었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 현재의 체중이 정상이고 신체가 이 체중을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상성이라고 들어 본 적이 있나? 신체는 급격하게 살을 빼면 원래대로 돌아오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이때 마른 체중이 유지되면 이번에는 반대로, "이 상태를 유지하자"고 노력하기 때문에 살찌기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지 기간은 다이어트로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기간이다. 다이어트 보다 어렵고, 다이어트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시간이라 할 수 있다.



1. 식사 칼로리 계산은 '2 ~ 3 일' 단위로


다이어트 기간 중에는 매일 식생활을 기록하고 칼로리 계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도 많답니다. 현상을 유지하는 기간에 들어가면 그렇게 세세하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원래의 식생활을 복원하면 당연히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 버린다. 그것만큼은 절대로 안된다.

유지 기간은 2 ~ 3 일 단위로 식사에 조심하면 된다. "오늘 과식도 내일과 모레 조정하면 OK" 라고 생각하면, 친구나 연인과의 식사도 즐길 수 있다.


2. 체중은 '플러스 마이너스 2kg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계산에 넣는다


컨디션 등의 측면에서 실제로 살찌지 않아도 시간대에 따라 체중이 ± 2kg 정도 다를 수 있다. (그 사람의 체질과 체중에 의해 변화폭은 다르다). 그래서 여기에 너무 신경쓰면 안된다.


원래 그 정도는 왔다 갔다 한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목표 체중을 설정하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좋다.


예를 들어, '50kg 이하'로 목표 체중을 설정했다고 하자. 하지만 실제로는 49kg을 영원히 유지하기는 어렵다. 가끔 50kg이라는 숫자를 보게 될 거다.

따라서 50이라는 숫자를 보고 싶지 않으면 목표를 47 ~ 48kg로 설정을 하고 다이어트를 해야한다.


그래야 조금 과식한 날에 체중계를 재도 49kg 정도가 나올 수 있다. 따라서 "다음날 식사를 조심하면 괜찮아"라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3. 근육 트레이닝으로 '기초 대사'를 올린다


"팔에 근육을 생기게 하고 싶지 않다.", "무 같은 다리를 만들고 싶지 않다"는 여성들이 있다. 그러나좋은 생각이 아니다.


체중이 빠지면 자연스럽게 기초 대사량도 떨어진다.


그래서 기초 대사량을 향상시키고, 살찌기 어려운 몸을 ​​만들려면 근육은 필수다. 게다가 단지 마른 것이 아니라 외형도 아름답게 수 할 수 있다.



마른 몸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① 옷장을 정리하라


먼저 뚱뚱했을 때 옷을 모두 버린다. 마른 몸을 과시할 수 있는 스타일의 옷을 과감히 즐기는게 좋다.


예를 들면 신체 라인이 강조된 옷들이다. 그렇게 패션을 즐길 수 있는 자신의 쾌감을 기억하기 바란다.


"뚱뚱했을 때로 돌아 싶지 않다"고 진심으로 느낄 수 있다. 또한 타이트한 옷만 입고 있으면 조금만 살쪄도 느낌이 오기 때문에 자신의 체형에 민감할 수 있다.

물론, 다시 살이 쪄서 입을 옷이 없어진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그럴때 옷을 다시 사면서 마음깊이 되새길수 있다.  


② 다이어트의 성공을 다방면에서 알려라


사람은 무엇인가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걸 좋아한다. 다이어트의 성공도 공언함으로써 리바운드 없는 상태로 자신을 몰아 넣을 필요가 있다.


♥ '유지 기간'을 넘어 진짜 다이어트에 성공


유지 기간은 감량한 체중과 기간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대체로 3 ~ 6 개월로 알려져 있다. 이 기간만 넘길 수 있으면 다이어트는 진짜로 성공이다.


그 후 폭식을 하면 물론 안된다. 그렇지만 않다면 약간의 식사와 생활 습관만 조심하면 문제가 없다.


매일 체중을 재는 것 조차 그만 두지 않으면, 조금 증가했다 때 조정하면 현상 유지가 가능해진다. 모처럼 마른 몸매를 만들었다면 지금 체중을 몸이 단단하게 기억하도록 하는게 중요하다.


기억하라. 몸이 지금의 체중을 기억하도록 하는데 최소3~6개월의 유지기간이 필요하다. 몸이 기억하고 나면, 다시 살이 찌는것도 별로 힘들이지 않고 막을 수있다. 

블로그 이미지

달빛shoe

21한국사회문화비평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