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당선자가 대통령 비서실 민정수석에 조국 교수를 내정하였다고 한다.

민정수석은 검찰을 지휘하는 자리로 그 동안 검찰 출신들이 맡아 왔는데, 일개 대학 교수를 내정하여 논란이 되고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이 우병우이다.

그렇다면, 갑자기 대학교수에서 민정수석 자리에 앉게된 조국 교수는 도대체 누구인지 한번 파헤쳐 보자.



프로필

조국은 부산출신으로 1965년생 한국나이로 53세이다. 

부산의 혜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서 학부와 석사를 졸업한 후 미국 UC 버클리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부터 동국대학교 법대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2년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옮겼다. 

사법고시는 합격하지 못해서 변호사 자격은 없다고 한다. 



대학시절

대학시절 조국은 학생운동을 했는데, 서울대 82학번 동기 진중권과 서울사회과학연구소라는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 했다고 한다.


전과

대학원에 다닐때, 박노해등이 주도한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 사건에 가담하여 1993년 구속된 후 6개월만에 집행유해로 풀려난 전과가 있다고 한다.


그외

2000년대 후반부터는 소위 '강남 좌파'라는 명칭으로 언론에 오르내렸는데, 대학시절부터 185cm의 큰키에 수려한 비주얼로 꽤 유명세를 탔다고 한다.



부산 출신 답게 야구를 좋아하고 롯데 자이언츠의 골수팬이라고 한다. 2012년 19대 총선때는 롯데 유니폼을 입고 사직야구장에 나타나 유세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정치판을 기웃거리는 폴리페서

조국 교수는 그동안 폴리페서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트위터를 통해 정치적 발언을 쏟아내었고, 정치적인 사건이 있을때 마다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시하며 매우 적극적으로 정치판을 기웃거렸다고 한다. 이번에 문재인의 부름을 입어 민정수석에 앉게 되어 소원을 성취할 기회를 잡았다고 할 수 있겠다.


논문 표절 논란

교수로써는 몇차례 논물 표절 사건으로 논란이 되었다고 한다. 

서울대 석사논문에 대해 제기된 표절 의혹은 서울대가 일부 부적절 행위는 있지만 정도가 미미하여 부정행위로 간주하기 어렵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버클리대 박사논문에 대해 제기된 표절 의혹은 버클리와 서울대가 문제없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사법고시에 합격하지 못했고, 검찰 근무 경력도 없는 학자출신 대학교수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발탁된 것은 매우 파격적인 일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본인이 사법시험에 합격하지 못해서인지 사법시험 폐지를 강력히 주장하는 입장이라고 한다. 


블로그 이미지

달빛shoe

21한국사회문화비평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