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4일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가 진행한 홍준표 인터뷰가 화제가 되고 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발언 태도와 내용이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아직 진행중인 홍준표의 재판에 대한 유승민의 '무자격 후보' 발언 질문에, '손석희 앵커도 재판중이지 않냐'고 한 홍준표의 답변에 대해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준표는 '유승민 후보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인 홍 후보를 무자격 후보라고 지적했다'는 질문에 "답하지 않겠다. 손 박사도 재판 중이지 않냐"며 짜증섞인 목소리로 답했다.  

이에 손석희는 "제가 재판 받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를 홍 후보가 쉽게 말할 게 아니다. 제가 그럼 방송할 자격이 없다는 말씀이냐"고 발끈했다. 


홍준표가 말한 손석희가 진행중인 재판이란 무엇이가?


여러 언론의 조사 결과 손석희는 현재 진행중인 재판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그렇다면, 홍준표는 왜 손석희에게 재판중이지 않느냐고 말했을까? 


조사 결과, 손석희가 고발당한 2건의 사건이 있었다. 하지만, 한건은 검찰에서 혐의 없음으로 기소 하지 않았고, 다른 한건 역시 아직 검사의 기소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재판까지 넘어간 사건은 현재 없다.

홍준표는 아마 손석희가 고발당했다는 사실만 알고, 검찰이 아직 기소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몰랐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손석희가 재판중일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어쨌든 확인결과, 손석희는 현재 재판을 받고 있지 않다는 것이 팩트이다.




그러면, 손석희가 고발당한 2건의 사건은 무엇일까?


첫번째는, 지난 지방선거 지상파 출구조사 도용건이다. 

이 사건은 지난 지방선거때 지상파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를 무단으로 사용했다가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사건으로, 실제 JTBC 관계자 2명과 여론조사기관 임원 1명에게 검찰이 징역 1년을 구형했다.

그러나,손석희 JTBC 보도부문 사장(60)은 "(출구조사 도용을 지시했다고 볼 만한)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검찰로부터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었다.


두번째는, 박사모가 '태극기집회 참석자 일부가 돈을 받았다'는 보도에 대해 손 앵커와 JTBC를 고발한 명예훼손 사건이다.  

박사모는 지난 2월6일 '태극기 집회 참가자 중 일부가 친박단체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JTBC 보도가 집회 참여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검사의 기소가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진행 중인 손 앵커의 재판은 없는 상태다.


선거때가 되면, 상대 후보들에 대한 각종 확인되지 않은 루머와 썰들이 많이 생산되고 확산된다. 그렇지만, 홍준표가 손석희를 상대로 재판중이지 않으냐고 한것은 상대 후보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 특이하다. 그래서 더 정확하게 확인을 안 했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손석희가 대선후보로부터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받을만큼 거물이 되었다는 증거일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손석희의 정치적 색깔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고 느끼는 정당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렇게 느끼는 정당 후보가 손석희 후보를 겨냥하여 공격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언론인이 정치적 성향을 띄는 것은 사실상 흔한일이다. 하지만, 차기 대선후보로 거론 될 정도로 국민의 높은 주목을 받는 언론인이라면 좀 더 중립적이고 신중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좋을 듯 싶다. JTBC는 종편이지만 국민들의 시각에는 이미 종편을 뛰어넘는 공영방송과 같은 언론이기 때문이다. 



블로그 이미지

달빛shoe

21한국사회문화비평연구소

,